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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programmers

17679: [1차] 프렌즈4블록

by cjw.git 2021. 1. 13.

Link :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79


1. 문제

  • 블라인드 공채를 통과한 신입 사원 라이언은 신규 게임 개발 업무를 맡게 되었다. 이번에 출시할 게임 제목은 프렌즈4블록.

    같은 모양의 카카오프렌즈 블록이 2×2 형태로 4개가 붙어있을 경우 사라지면서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만약 판이 위와 같이 주어질 경우, 라이언이 2×2로 배치된 7개 블록과 콘이 2×2로 배치된 4개 블록이 지워진다. 같은 블록은 여러 2×2에 포함될 수 있으며, 지워지는 조건에 만족하는 2×2 모양이 여러 개 있다면 한꺼번에 지워진다.

    블록이 지워진 후에 위에 있는 블록이 아래로 떨어져 빈 공간을 채우게 된다.

    만약 빈 공간을 채운 후에 다시 2×2 형태로 같은 모양의 블록이 모이면 다시 지워지고 떨어지고를 반복하게 된다.

    위 초기 배치를 문자로 표시하면 아래와 같다.

    TTTANT RRFACC RRRFCC TRRRAA TTMMMF TMMTTJ

    각 문자는 라이언(R), 무지(M), 어피치(A), 프로도(F), 네오(N), 튜브(T), 제이지(J), 콘(C)을 의미한다

    입력으로 블록의 첫 배치가 주어졌을 때, 지워지는 블록은 모두 몇 개인지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라.

 


2. 문제의 조건

  • 2 <= n, m <= 30
  • 대문자 A ~ Z까지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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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 접근

  • 시간 복잡도

    추후 보강

 

  • 아이디어

    해당 문제는 단순한 구현력으로 보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핵심은 주어진 board를 90도 시계방향으로 회전하여 조금 더 배열을 편리하게 사용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4. 풀이 방법

  • board를 시계방향으로 90도 회전한다.
  • while로 무한 반복합니다.
    만약 블록 현재의 블록이 board[i][j]가 i, j + 1 == i + 1, j == i + 1, j + 1 라면 4면이 같으므로 스택에 추가한다.
    (4개니 y - 1, x - 1 만큼 탐색해야한다.)

    만약 스택이 0보다 크면 지워진 목록이 존재하므로 작업을하고 아니라면 지워진 데이터가 없으므로 종료한다.
    작업은 각각 4면의 현재 보드가 0이 아니면[지워진 보드가 아니면] total을 더해주고 해당 보드를 0으로 만든다.

    하고 지워진 0을 맨 뒤로 보내줍니다.

 


5. 소스코드

 


 

cjw.git@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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