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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programmers

17687: [3차] n진수 게임

by cjw.git 2021. 1. 14.

Link :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87


1. 문제

  • 튜브가 활동하는 코딩 동아리에서는 전통적으로 해오는 게임이 있다. 이 게임은 여러 사람이 둥글게 앉아서 숫자를 하나씩 차례대로 말하는 게임인데,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숫자를 0부터 시작해서 차례대로 말한다. 첫 번째 사람은 0, 두 번째 사람은 1, … 열 번째 사람은 9를 말한다.
    2. 10 이상의 숫자부터는 한 자리씩 끊어서 말한다. 즉 열한 번째 사람은 10의 첫 자리인 1, 열두 번째 사람은 둘째 자리인 0을 말한다.

    이렇게 게임을 진행할 경우,
    0, 1, 2, 3, 4, 5, 6, 7, 8, 9, 1, 0, 1, 1, 1, 2, 1, 3, 1, 4, …
    순으로 숫자를 말하면 된다.

    한편 코딩 동아리 일원들은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답게 이진수로 이 게임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0, 1, 1, 0, 1, 1, 1, 0, 0, 1, 0, 1, 1, 1, 0, 1, 1, 1, …
    순으로 숫자를 말하면 된다.

    이진수로 진행하는 게임에 익숙해져 질려가던 사람들은 좀 더 난이도를 높이기 위해 이진법에서 십육진법까지 모든 진법으로 게임을 진행해보기로 했다. 숫자 게임이 익숙하지 않은 튜브는 게임에 져서 벌칙을 받는 굴욕을 피하기 위해, 자신이 말해야 하는 숫자를 스마트폰에 미리 출력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한다. 튜브의 프로그램을 구현하라.

 


2. 문제의 조건

  • 2 <= n <= 16
  • 0 < t <= 1000
  • 2 <= m <= 100
  • 1 <= p <=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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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 접근

  • 시간 복잡도

    추후 보강

 

  • 아이디어

    핵심 아이디어는 value를 n진수로 치환하여 str으로 출력하는 함수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총 16진수 까지므로 A B C D E F 가 최대입니다.

    이때 t * m - 1만큼 게임 순서를 작성합니다. (총 m명이 참가하는데 t개의 답이 필요하므로 과정 순서는 t*m개가 필요함)

    게임 순서에 따라 답지를 작성합니다.

 


4. 풀이 방법

  • value를 n진법으로 변환하는 함수를 작성합니다.
  • 게임 순서를 표시하기위해 진행합니다.
    while은 data의 길이가 t * m - 1만큼 있어야합니다.
    data에 n진법으로 변환하는 함수를 덧붙여줍니다.
  • 다 만들어진 것을 놓고 답지를 작성합니다.

 


5. 소스코드

 


 

cjw.git@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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