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 :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9994
1. 문제
- 게임 캐릭터를 4가지 명령어를 통해 움직이려 합니다.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U: 위쪽으로 한 칸 가기
- D: 아래쪽으로 한 칸 가기
- R: 오른쪽으로 한 칸 가기
- L: 왼쪽으로 한 칸 가기
- 1번 명령어부터 7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8번 명령어부터 9번 명령어까지 다음과 같이 움직입니다.
- 1번 명령어부터 6번 명령어대로 움직인 후, 7, 8번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다시 9번 명령어대로 움직입니다.
- 명령어가 매개변수 dirs로 주어질 때, 게임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여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 이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 단, 좌표평면의 경계를 넘어가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 이때, 우리는 게임 캐릭터가 지나간 길 중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를 구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시에서 게임 캐릭터가 움직인 길이는 9이지만, 캐릭터가 처음 걸어본 길의 길이는 7이 됩니다. (8, 9번 명령어에서 움직인 길은 2, 3번 명령어에서 이미 거쳐 간 길입니다)
2. 문제의 조건
- 입력으로 string 자료형만 주어지며, 'U', 'D', 'R', 'L' 의외의 문자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범위를 벗어나는 명령어는 무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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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 접근
- 아이디어
해당 방법은 dictionary를 이용하여 쉽게 풀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메모리에 가던 길과 방향을 남겨놓으면 그 메모리가 없다면 새로운 길이고, 이미 존재한다면 갔던 길인것입니다.
주의 할 점은, (0, 0) 에서 L로가면 (0, 0, 'L')이 남는데 다시 R로가면 정보가 없으므로 왔던길도 카운팅하게 됩니다. 그래서 (0, 0, 'L')과 (-1, 0, 'R') 두개를 등록해야합니다.
4. 풀이 방법
- 현재 위치를 기억하는 tuple을 선언하고, 명령어에 맞춰 작업을 수행합니다.
- 모든 방향에서 범위를 벗어나면 continue로 다음 명령어를 받고,
만약 가던길이 메모리에 남아있다면 카운팅을 하지 않습니다.
메모리에 없던 길이라면 새로운 길을 가는 것이므로 가야할 길과 갔던곳에서 이전길의 정보를 남깁니다. - 위치를 변경해줍니다.
5. 소스코드
cjw.git@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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