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 :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844
1. 문제
-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2. 문제의 조건
- 시작점은 항상 (1, 1)이며 도착점은 항상 (n, m)입니다.
- 1 <= n, m <= 100 (n과 m이 동시에 1인경우는 없다.)
- maps은 0과 1로만 이루어져있고 0은 벽이 있는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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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 접근
- 아이디어
해당 문제는 결국 전체를 탐색하여야하는 문제이므로 BFS가 적합합니다.
BFS를 사용하기 위한 자료구조 Queue의 학습이 필요하며, 시간복잡도를 잘 알고계셔야합니다.
또한, 갔던길을 또 가지 않도록 처리해줘야합니다.
4. 풀이 방법
- 자료구조인 queue와 (x, y, dist)를 하나 만들어줍니다.
- 처음 que에 (0, 0, 0) 현재좌표와 거리를 만들어줍니다.
- que의 사이즈가 0이 될 때까지 무한반복합니다.
- que에서 하나를 꺼내줍니다.
- 만약 꺼낸 자리가 이미 방문한 자리이면 무시하고, 방문하지 않았다면
도착점인지 확인하고 도착하였다면 d+1를 바로 return해줍니다.
(너비탐색이기에 최소거리를 재지않고 return해도 정답이 나옵니다.)
위 아래 오른쪽 왼쪽 각 방향을 갈 수 있는지 확인하고 갈 수 있다면 que에다 넣어줍니다. - 만약 que사이즈가 0까지 return이 되지 않는다면, 탈출구가 없으므로 -1를 리턴해줍니다.
5. 소스코드
cjw.git@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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