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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programmers

12985: 예상 대진표

by cjw.git 2021. 4. 5.

Link : 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85


1. 문제

  • △△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그리고, 1번↔2번, 3번↔4번, ... , N-1번↔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이때,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 만약 1번↔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 3번↔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
  • 이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게임 참가자 수 N, 참가자 번호 A,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단,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

 


2. 문제의 조건

  • 2^1 <= N <= 2^20
  • A,B : N 이하인 자연수(단, A !=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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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 접근

  • 아이디어

    딱히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있는 그대로로 풀었습니다.
    N만큼 배열을 할당한 뒤, 01, 23, 45 ... 순으로 값이 1 1로 붙어있는 경우 바로 counting을 return하면 되는 것이고 만약 return이 안되면, 대진표를 01 23 45 ... 을 0 1 2으로 합쳐 줄여나가는 방식을 생각했습니다.
    탐색 : N/2와 줄이는 과정에서 log n이 걸리므로 O(N log N)에 해결이 가능합니다.

 


4. 풀이 방법

  • a와 b를 1씩 빼줍니다. [1번과 2번이 붙으므로]
  • 대진표[리스트]를 N만큼 만들어줍니다.
  • 대진표가 2보다 이하일때 까지 무한반복합니다.
  • 만나는 경우가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O(N/2)
    만나는 경우가 있으면 counting을 return 합니다.
  • 만약 만나는 경우가 없을 때, 각각 리스트를 병합합니다.
    단, 1이 껴있으면 무조건 1로 조건을 둬야합니다. [매번 이긴다는 가정이 존재]
  • n을 깍아주고 counting을 하나 증가시킵니다.
  • 끝났으면 최종 counting을 리턴해줍니다.

 


5. 소스코드

 


 

cjw.git@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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